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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반 5대 초거대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본격 추진(2025.06.20)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위원장 김창경, 이하 ‘디플정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는 2025년도 「초거대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전담기관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을 본격 추진하기 위하여 수행기업 공모를 실시한다고 6월 20일(금)에 밝혔다.​동 사업은 공공분야에 초거대 인공지능을 도입·확산하고 이를 통해 행정 효율화, 대국민 서비스 혁신, 사회현안 해결이 가능한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한다.​ 올해는 다양한 공공분야에서 초거대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고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과제를 중점적으로 발굴하고자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을 대상으로 1~2월에 과제 공모를 추진하였으며 총 5개 과제가 선정되었다.​국민권익위원회의 ‘생성형 AI기반 국민소통·민원분석 체계 구축’은 국민소통시스템에 생성형 AI기반 민원분석 체계를 도입하여 민원처리 행정 효율화와 답변품질을 향상시킨다. 이를 통해 대량의 민원업무를 신속·효율적으로 대응하여 민원업무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국민의 신뢰도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국세청의 ‘생성형 AI기반 국세 상담 지원 서비스’는 납세자가 홈택스 이용 시 전자신고 관련한 문의사항을 즉시 해소할 수 있는 실시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동 서비스를 통해 홈택스에 상담전용 AI챗봇을 도입하여 전화 상담 시 발생하는 장시간 대기 문제를 해결하고, 어려운 세무 용어 등으로 인한 불편사항을 개선할 예정이다.​​산업통상자원부의 ‘해외인증 공공특화 AI 에이전트 서비스’는 모바일 플랫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 사용자 친화적인 모바일 기반 해외인증 특화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소기업이 겪는 수출 관련 애로사항인 해외 인증과 관련된 정보와 질의 응답을 AI기반으로 제공하여 손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국민건강보험공단의 ‘에이전틱 AI기반 전국민 맞춤형 민원 상담 서비스’는 국민 생활과 편익에 직결되는 건강보험 민원 상담업무에 AI를 도입하여 24시간 개인 맞춤형 민원 상담 서비스를 구현한다. 기존의 전화 상담 방식의 대기 시간 문제 등을 해소하고, 고객센터 집중 상담을 분산시켜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의 ‘지방재정 지능화 서비스’는 e호조+, 지방재정365 등 지방재정서비스에 생성형 AI를 접목시켜 대국민, 공무원 등 각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융복합 재정정보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동 서비스가 도입되면 지방정부의 사회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 수립의 적시성 향상 및 전문성 확보, 지자체 정보 접근성 강화로 대국민의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이번 사업은 국민권익위원회와 국세청 과제의 민간 전문기업 조달 공고(6월 19일)를 시작으로, 5개 과제별 서비스 개발지원 사업이 순차적으로 입찰공고될 예정이다. 사업 추진 방향, 구체적 추진 내용, 수행사 선정 절차 등 민간 전문기업 조달 공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조달청 나라장터,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누리집(www.nia.or.kr / 알림 마당 → 공지 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디플정위 이승현 인공지능‧플랫폼혁신국장은 “본 사업은 노동, 복지, 민원 등 다양한 공공 분야에 인공지능을 도입‧활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올해도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대국민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가 개발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과기정통부 김경만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선정된 과제에 대하여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행정 현장의 변화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창출‧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으로, “개발된 서비스는 공공분야에서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대국민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민간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2025-06-20
보도자료
DPG통합플랫폼(DPG허브) 구현으로 혁신서비스 개발 지원(2025.05.30)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위원장 김창경, 이하 ‘디플정위’)는 데이터·서비스의 편리하고 안전한 연계를 통해 혁신서비스 개발을 지원하는 핵심 인프라인 ‘디지털플랫폼정부 통합플랫폼(DPG허브)’의 1단계 구축 내용을 5.30(금) 디플정위 대회의실에서 DPG 기술자문그룹을 중심으로 시연하고 점검하였다.​공공 데이터·서비스 인프라는 정부기관 간, 정부와 민간 간 연계·협업을 고려하지 않고 개별 구축함에 따라 혁신서비스 창출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에 데이터와 서비스를 편리하게 한곳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플랫폼으로서의 DPG허브를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23.4)에 반영하고 ‘23년 하반기 정보화계획수립, ‘24년 하반기 사업자 선정(KT컨소시엄)과 착수보고회, DPG 기술자문위원그룹의 집중 워크숍 등을 거쳐 추진해 왔다.​DPG허브는 민간 클라우드존에 구축하는 이번 1단계 사업과 향후 정부 업무망과의 연계를 위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민관협력형 클라우드(PPP)에 구축하는 2단계 구현 등을 통해 민간이 수요가 높은 데이터와 서비스를 API방식 중심으로 제공하여 민간의 신규서비스 창출 및 공공서비스 혁신을 지원하게 된다.​DPG허브 구축 1단계에서는 보안인증(CSAP)을 받은 멀티 클라우드(Active-Active) 구성을 통해 고가용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고, API 운영관리·분산처리 기능 구현을 통해 서비스 유연성을 갖춘 디지털파이프라인을 구축하였다. 아울러, 민간 활용도가 높은 분류체계를 적용하여 데이터‧서비스 API 등 디지털자원을 등록·저장·검색하도록 하고, 데이터‧서비스 API와 제공가능한 소프트웨어 등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멀티LLM기반 챗봇을 구현하였다.​또한, DPG허브는 단순한 플랫폼을 넘어서 데이터 등 디지털 자원을 API로 표준화하고 모듈형태로 지원하여 혁신서비스 개발을 지원한다. 이번 1단계에서는 혁신서비스 사례로 보이스피싱 피해시 복잡한 피해 신고절차를 원스톱으로 처리 가능하게 하는 ‘보이스피싱 피해대응 서비스’와 부처 및 지자체 등의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지원정책을 API형태로 제공하여 기업 등에 자동으로 알려주는 ‘중소기업·소상공인 정부지원 알리미’ 등을 추진하였다.​아울러, 데이터·서비스 등 디지털 자원과 SaaS 등 분석·개발도구(테스트베드)를 제공하여 스타트업, 지자체, 산업계, 시민개발자 등 누구나 쉽게 혁신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하고, DPG허브를 통해 창출한 운영 데이터와 개발된 서비스는 다시 DPG허브를 통해 공유·개방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이승현 인공지능‧플랫폼혁신국장은 “금번 DPG허브의 1단계 구축을 통해 민간개발자를 포함하여 국민 누구나 쉽게 혁신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반 인프라가 마련된다”면서, “올 하반기에 추진될 예정인 정부 업무망과의 연계가 핵심인 2단계 사업에서 범정부 AI와 협업, 공공‧민간간의 안전하고 원활한 데이터 연결 등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민간에서뿐만 아니라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한 국가 인프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1단계 사업은 이번 점검 시에 제기된 내용을 반영하여 6월 중순까지 구축을 완료하고, 안정화 기간을 거친 뒤 정식 개시될 예정이다. 끝.
2025-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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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플정위‧과기정통부, 대전시 교통약자 이동서비스 지원(2025.05.26)
디플정위‧과기정통부, 대전시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 '사랑나눔콜' 카카오 T 앱 연동으로 이용 편의 증진- 인지도 높은 민간 플랫폼과의 연계로 교통약자 및 보호자의 접근성‧편의성 제고- 대전시 교통약자 대상 시범 서비스 운영‧안정화를 거쳐 정식 서비스 개시(5.26)​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위원장 김창경)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는 국민체감형 민간혁신 프로젝트 사업(전담기관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일환으로 민간 모빌리티 플랫폼을 이용한 대전광역시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를 5월 26일(월) 개시한다고 밝혔다.​본 사업의 목적은 교통약자들이 익숙한 민간 앱을 통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동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대전광역시가 대전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코나투스, 카카오모빌리티 등과 협력하여 기존 대전광역시의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인 ‘사랑나눔콜’을 민간 플랫폼인 카카오 T 앱에서도 호출할 수 있도록 연계하는 사업이다. 교통약자 이동지원 플랫폼 구축‧연계 후 지난 2025년 3월부터 시범 서비스를 운영해 왔으며, 이용자 의견을 반영해 일부 기능을 보완하는 등 서비스 안정화를 추진하였다.​본 사업에서 대전광역시는 서비스 운영과 정책 지원을,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 앱을 통한 사용자 환경 제공을, 모빌리티솔루션 전문기업인 코나투스는 교통약자 이동지원 플랫폼 구축 및 지자체 시스템과의 연계를 포함한 기술 통합을 담당하였다. 이번 사업으로, 대전광역시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 이용자들은 익숙한 민간 앱을 통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이번에 구축된 시스템은 지자체가 서비스 도입 시 빠르고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구조(SaaS*)로 설계되었다. 이러한 구조 덕분에 기능 추가 시 기존 시스템의 변경을 최소화하고 빠르게 개선할 수 있어, 다른 지자체로의 확산도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인터넷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설치하지 않고 필요한 기능을 즉시 이용​대전광역시는 이번 서비스 외에도 교통약자의 실질적 이동권 보장을 위한 정책 기반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차량·차고지 확충 등 인프라 개선을 지속 추진 중이다.※ (교통약자 이동 특별교통수단 확대) (`24.12월)111대 → (`25.5월)116대 → (`26, 예정)131대(배차 대기시간 감소를 위해 차량 차고지 증설) (`24)10개소 → (`25)12개소​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이승현 인공지능·플랫폼혁신국장은 “해당 서비스는 공공부문의 교통약자 이동지원 시스템과 민간 모빌리티 플랫폼을 연계한 첫 번째 사례”라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간 혁신 프로젝트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과기정통부 김경만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이번 서비스는 중앙정부, 지자체, 기업 등 민‧관이 함께 협력하여 디지털 공공 혁신을 추진하였다는데 더욱 의미가 크다”면서,“대전광역시에서도 본 서비스가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서비스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운영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대전광역시 이장우 시장은 “앞으로도 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5-05-26
보도자료
공공부문의 효과적이고 안전한 AI 도입‧활용 지원을 위한 범정부 가이드 배포(2025.04.16)
공공부문의 효과적이고 안전한 AI 활용 지원을 위한 범정부 가이드 배포- 행정‧공공기관에 「공공부문 초거대 AI 도입‧활용 가이드라인 2.0」 배포- AI 도입에 필요한 관련기준‧절차‧고려사항과 함께, 성과 관리 방안 제시- 가이드라인 부록으로 국내 공공부문 주요 AI 활용 사례를 정리하여 「공공 AI 서비스 실증 사례집」 배포​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위원장 김창경, 이하 ‘디플정위’)는 행정‧공공기관에서 최신의 인공지능(AI) 기술을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부문 초거대 AI 도입‧활용 가이드라인 2.0(이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 배포한다고 밝혔다.​디플정위는 초거대 AI를 행정업무와 공공서비스에 도입 시 각 단계별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담아 「공공부문 초거대 AI 도입‧활용 가이드라인」을 ‘24년 4월에 처음으로 마련한 바 있으며, AI 관련 최신 기술과 정책 동향을 반영하고, 국내외 활용사례 및 성과관리 방안을 포함하여 이번 개정본을 마련하였다. * 가이드라인(실증사례집 등 부록 포함) 게시 : 디플정위(www.dpg.go.kr),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www.nia.or.kr) 누리집​이번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으로는 우선, 공공부문의 인공지능 도입에 따른 국민 체감 성과를 고려하여 공공부문에서 AI 도입 시에 지침이 될 전략목표로 ①사회문제 해결, ②대국민 서비스 혁신, ③일하는 방식 효율화를 제시하면서, 행정․공공기관에서 무분별한 AI 도입을 지양하고 전략목표에 따라 AI 과제들을 추진하도록 안내하고 있다.가이드라인 내 ‘초거대 AI 도입 절차’에서는 각 기관의 초거대 AI 인프라 구축 방식으로, 범정부 공통기반 활용, 자체 구현방안 등을 제시하고, 정부의 ‘국가 망 보안체계’ 도입과 관련하여 데이터 보안등급 분류 및 보안 통제 항목 등을 추가하였다. 그리고 최신의 답변 생성 등 최근 확대되고 있는 ‘검색증강생성’(RAG) 기술을 AI 도입 시 데이터 학습방식으로 새롭게 추가하고 백터DB 구축 등 고려사항을 안내하고 있다.특히, 공공부문 AI 과제에 대한 성과관리 방법론과 AI 성과지표를 추가하여 각 공공기관에서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는 AI 활용사업들에 대한 체계적인 성과관리를 강화하고자 하였다. 정부의 공공 AI 도입 전략목표와 연계하여, AI 기술, 과제 특성을 반영한 투입‧과정‧산출‧결과지표 등 생애주기별 측정할 수 있도록 단계별 성과지표를 마련하였다. 앞으로 각 기관에서 실제 성과측정에 직접 적용가능할 뿐만 아니라 AI 과제의 계획 수립단계에서도 중요 고려사항으로 활용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아울러, 각 기관에서 AI 과제 기획과 서비스 개발 시 참고 사례로 도움이 되도록 ‘22년부터 디플정위가 추진한 110개의 주요 AI 서비스 실증 사례들을 전략목표와 업무 분야별로 정리하고, 각 사례별로 AI 활용을 위한 주요 기술요소, 개발내용, 성과 등을 설명한 사례집을 제작하여 가이드라인과 함께 별책 부록으로 행정‧공공기관에 제공한다.또한, 해외 주요국의 AI 도입 현황을 기능별, 정책분야별로 분석한 현황과 이를 참고할 사이트 정보(42개국, 가이드라인 부록 참조) 및 싱가포르, 영국, 프랑스 등의 공공부문의 대표적인 서비스 사례도 안내하고 있다.​​앞으로 디플정위는 공공부문의 AI 실무 적용과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기관별 맞춤형 초거대 AI 컨설팅(PoC 등) 지원을 강화하고, 각 기관이 본 가이드라인을 공공부문 초거대 AI 도입·운영의 기본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디플정위 이승현 인공지능·플랫폼혁신국장은 “각 기관에서 초거대 AI를 효과적으로 도입, 운영할 수 있도록 관련 사업 지원과, 정부의 서비스 사례, 도출 성과 등을 지속적으로 알려갈 것”이라며,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혁신 및 사회 현안 해결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2025-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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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반 5대 초거대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본격 추진(2025.06.20)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위원장 김창경, 이하 ‘디플정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는 2025년도 「초거대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전담기관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을 본격 추진하기 위하여 수행기업 공모를 실시한다고 6월 20일(금)에 밝혔다.​동 사업은 공공분야에 초거대 인공지능을 도입·확산하고 이를 통해 행정 효율화, 대국민 서비스 혁신, 사회현안 해결이 가능한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한다.​ 올해는 다양한 공공분야에서 초거대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고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과제를 중점적으로 발굴하고자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을 대상으로 1~2월에 과제 공모를 추진하였으며 총 5개 과제가 선정되었다.​국민권익위원회의 ‘생성형 AI기반 국민소통·민원분석 체계 구축’은 국민소통시스템에 생성형 AI기반 민원분석 체계를 도입하여 민원처리 행정 효율화와 답변품질을 향상시킨다. 이를 통해 대량의 민원업무를 신속·효율적으로 대응하여 민원업무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국민의 신뢰도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국세청의 ‘생성형 AI기반 국세 상담 지원 서비스’는 납세자가 홈택스 이용 시 전자신고 관련한 문의사항을 즉시 해소할 수 있는 실시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동 서비스를 통해 홈택스에 상담전용 AI챗봇을 도입하여 전화 상담 시 발생하는 장시간 대기 문제를 해결하고, 어려운 세무 용어 등으로 인한 불편사항을 개선할 예정이다.​​산업통상자원부의 ‘해외인증 공공특화 AI 에이전트 서비스’는 모바일 플랫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 사용자 친화적인 모바일 기반 해외인증 특화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소기업이 겪는 수출 관련 애로사항인 해외 인증과 관련된 정보와 질의 응답을 AI기반으로 제공하여 손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국민건강보험공단의 ‘에이전틱 AI기반 전국민 맞춤형 민원 상담 서비스’는 국민 생활과 편익에 직결되는 건강보험 민원 상담업무에 AI를 도입하여 24시간 개인 맞춤형 민원 상담 서비스를 구현한다. 기존의 전화 상담 방식의 대기 시간 문제 등을 해소하고, 고객센터 집중 상담을 분산시켜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의 ‘지방재정 지능화 서비스’는 e호조+, 지방재정365 등 지방재정서비스에 생성형 AI를 접목시켜 대국민, 공무원 등 각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융복합 재정정보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동 서비스가 도입되면 지방정부의 사회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 수립의 적시성 향상 및 전문성 확보, 지자체 정보 접근성 강화로 대국민의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이번 사업은 국민권익위원회와 국세청 과제의 민간 전문기업 조달 공고(6월 19일)를 시작으로, 5개 과제별 서비스 개발지원 사업이 순차적으로 입찰공고될 예정이다. 사업 추진 방향, 구체적 추진 내용, 수행사 선정 절차 등 민간 전문기업 조달 공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조달청 나라장터,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누리집(www.nia.or.kr / 알림 마당 → 공지 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디플정위 이승현 인공지능‧플랫폼혁신국장은 “본 사업은 노동, 복지, 민원 등 다양한 공공 분야에 인공지능을 도입‧활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올해도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대국민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가 개발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과기정통부 김경만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선정된 과제에 대하여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행정 현장의 변화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창출‧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으로, “개발된 서비스는 공공분야에서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대국민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민간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2025-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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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G통합플랫폼(DPG허브) 구현으로 혁신서비스 개발 지원(2025.05.30)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위원장 김창경, 이하 ‘디플정위’)는 데이터·서비스의 편리하고 안전한 연계를 통해 혁신서비스 개발을 지원하는 핵심 인프라인 ‘디지털플랫폼정부 통합플랫폼(DPG허브)’의 1단계 구축 내용을 5.30(금) 디플정위 대회의실에서 DPG 기술자문그룹을 중심으로 시연하고 점검하였다.​공공 데이터·서비스 인프라는 정부기관 간, 정부와 민간 간 연계·협업을 고려하지 않고 개별 구축함에 따라 혁신서비스 창출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에 데이터와 서비스를 편리하게 한곳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플랫폼으로서의 DPG허브를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23.4)에 반영하고 ‘23년 하반기 정보화계획수립, ‘24년 하반기 사업자 선정(KT컨소시엄)과 착수보고회, DPG 기술자문위원그룹의 집중 워크숍 등을 거쳐 추진해 왔다.​DPG허브는 민간 클라우드존에 구축하는 이번 1단계 사업과 향후 정부 업무망과의 연계를 위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민관협력형 클라우드(PPP)에 구축하는 2단계 구현 등을 통해 민간이 수요가 높은 데이터와 서비스를 API방식 중심으로 제공하여 민간의 신규서비스 창출 및 공공서비스 혁신을 지원하게 된다.​DPG허브 구축 1단계에서는 보안인증(CSAP)을 받은 멀티 클라우드(Active-Active) 구성을 통해 고가용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고, API 운영관리·분산처리 기능 구현을 통해 서비스 유연성을 갖춘 디지털파이프라인을 구축하였다. 아울러, 민간 활용도가 높은 분류체계를 적용하여 데이터‧서비스 API 등 디지털자원을 등록·저장·검색하도록 하고, 데이터‧서비스 API와 제공가능한 소프트웨어 등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멀티LLM기반 챗봇을 구현하였다.​또한, DPG허브는 단순한 플랫폼을 넘어서 데이터 등 디지털 자원을 API로 표준화하고 모듈형태로 지원하여 혁신서비스 개발을 지원한다. 이번 1단계에서는 혁신서비스 사례로 보이스피싱 피해시 복잡한 피해 신고절차를 원스톱으로 처리 가능하게 하는 ‘보이스피싱 피해대응 서비스’와 부처 및 지자체 등의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지원정책을 API형태로 제공하여 기업 등에 자동으로 알려주는 ‘중소기업·소상공인 정부지원 알리미’ 등을 추진하였다.​아울러, 데이터·서비스 등 디지털 자원과 SaaS 등 분석·개발도구(테스트베드)를 제공하여 스타트업, 지자체, 산업계, 시민개발자 등 누구나 쉽게 혁신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하고, DPG허브를 통해 창출한 운영 데이터와 개발된 서비스는 다시 DPG허브를 통해 공유·개방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이승현 인공지능‧플랫폼혁신국장은 “금번 DPG허브의 1단계 구축을 통해 민간개발자를 포함하여 국민 누구나 쉽게 혁신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반 인프라가 마련된다”면서, “올 하반기에 추진될 예정인 정부 업무망과의 연계가 핵심인 2단계 사업에서 범정부 AI와 협업, 공공‧민간간의 안전하고 원활한 데이터 연결 등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민간에서뿐만 아니라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한 국가 인프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1단계 사업은 이번 점검 시에 제기된 내용을 반영하여 6월 중순까지 구축을 완료하고, 안정화 기간을 거친 뒤 정식 개시될 예정이다. 끝.
2025-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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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플정위‧과기정통부, 대전시 교통약자 이동서비스 지원(2025.05.26)
디플정위‧과기정통부, 대전시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 '사랑나눔콜' 카카오 T 앱 연동으로 이용 편의 증진- 인지도 높은 민간 플랫폼과의 연계로 교통약자 및 보호자의 접근성‧편의성 제고- 대전시 교통약자 대상 시범 서비스 운영‧안정화를 거쳐 정식 서비스 개시(5.26)​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위원장 김창경)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는 국민체감형 민간혁신 프로젝트 사업(전담기관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일환으로 민간 모빌리티 플랫폼을 이용한 대전광역시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를 5월 26일(월) 개시한다고 밝혔다.​본 사업의 목적은 교통약자들이 익숙한 민간 앱을 통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동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대전광역시가 대전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코나투스, 카카오모빌리티 등과 협력하여 기존 대전광역시의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인 ‘사랑나눔콜’을 민간 플랫폼인 카카오 T 앱에서도 호출할 수 있도록 연계하는 사업이다. 교통약자 이동지원 플랫폼 구축‧연계 후 지난 2025년 3월부터 시범 서비스를 운영해 왔으며, 이용자 의견을 반영해 일부 기능을 보완하는 등 서비스 안정화를 추진하였다.​본 사업에서 대전광역시는 서비스 운영과 정책 지원을,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 앱을 통한 사용자 환경 제공을, 모빌리티솔루션 전문기업인 코나투스는 교통약자 이동지원 플랫폼 구축 및 지자체 시스템과의 연계를 포함한 기술 통합을 담당하였다. 이번 사업으로, 대전광역시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 이용자들은 익숙한 민간 앱을 통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이번에 구축된 시스템은 지자체가 서비스 도입 시 빠르고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구조(SaaS*)로 설계되었다. 이러한 구조 덕분에 기능 추가 시 기존 시스템의 변경을 최소화하고 빠르게 개선할 수 있어, 다른 지자체로의 확산도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인터넷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설치하지 않고 필요한 기능을 즉시 이용​대전광역시는 이번 서비스 외에도 교통약자의 실질적 이동권 보장을 위한 정책 기반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차량·차고지 확충 등 인프라 개선을 지속 추진 중이다.※ (교통약자 이동 특별교통수단 확대) (`24.12월)111대 → (`25.5월)116대 → (`26, 예정)131대(배차 대기시간 감소를 위해 차량 차고지 증설) (`24)10개소 → (`25)12개소​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이승현 인공지능·플랫폼혁신국장은 “해당 서비스는 공공부문의 교통약자 이동지원 시스템과 민간 모빌리티 플랫폼을 연계한 첫 번째 사례”라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간 혁신 프로젝트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과기정통부 김경만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이번 서비스는 중앙정부, 지자체, 기업 등 민‧관이 함께 협력하여 디지털 공공 혁신을 추진하였다는데 더욱 의미가 크다”면서,“대전광역시에서도 본 서비스가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서비스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운영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대전광역시 이장우 시장은 “앞으로도 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5-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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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부문의 효과적이고 안전한 AI 도입‧활용 지원을 위한 범정부 가이드 배포(2025.04.16)
공공부문의 효과적이고 안전한 AI 활용 지원을 위한 범정부 가이드 배포- 행정‧공공기관에 「공공부문 초거대 AI 도입‧활용 가이드라인 2.0」 배포- AI 도입에 필요한 관련기준‧절차‧고려사항과 함께, 성과 관리 방안 제시- 가이드라인 부록으로 국내 공공부문 주요 AI 활용 사례를 정리하여 「공공 AI 서비스 실증 사례집」 배포​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위원장 김창경, 이하 ‘디플정위’)는 행정‧공공기관에서 최신의 인공지능(AI) 기술을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부문 초거대 AI 도입‧활용 가이드라인 2.0(이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 배포한다고 밝혔다.​디플정위는 초거대 AI를 행정업무와 공공서비스에 도입 시 각 단계별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담아 「공공부문 초거대 AI 도입‧활용 가이드라인」을 ‘24년 4월에 처음으로 마련한 바 있으며, AI 관련 최신 기술과 정책 동향을 반영하고, 국내외 활용사례 및 성과관리 방안을 포함하여 이번 개정본을 마련하였다. * 가이드라인(실증사례집 등 부록 포함) 게시 : 디플정위(www.dpg.go.kr),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www.nia.or.kr) 누리집​이번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으로는 우선, 공공부문의 인공지능 도입에 따른 국민 체감 성과를 고려하여 공공부문에서 AI 도입 시에 지침이 될 전략목표로 ①사회문제 해결, ②대국민 서비스 혁신, ③일하는 방식 효율화를 제시하면서, 행정․공공기관에서 무분별한 AI 도입을 지양하고 전략목표에 따라 AI 과제들을 추진하도록 안내하고 있다.가이드라인 내 ‘초거대 AI 도입 절차’에서는 각 기관의 초거대 AI 인프라 구축 방식으로, 범정부 공통기반 활용, 자체 구현방안 등을 제시하고, 정부의 ‘국가 망 보안체계’ 도입과 관련하여 데이터 보안등급 분류 및 보안 통제 항목 등을 추가하였다. 그리고 최신의 답변 생성 등 최근 확대되고 있는 ‘검색증강생성’(RAG) 기술을 AI 도입 시 데이터 학습방식으로 새롭게 추가하고 백터DB 구축 등 고려사항을 안내하고 있다.특히, 공공부문 AI 과제에 대한 성과관리 방법론과 AI 성과지표를 추가하여 각 공공기관에서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는 AI 활용사업들에 대한 체계적인 성과관리를 강화하고자 하였다. 정부의 공공 AI 도입 전략목표와 연계하여, AI 기술, 과제 특성을 반영한 투입‧과정‧산출‧결과지표 등 생애주기별 측정할 수 있도록 단계별 성과지표를 마련하였다. 앞으로 각 기관에서 실제 성과측정에 직접 적용가능할 뿐만 아니라 AI 과제의 계획 수립단계에서도 중요 고려사항으로 활용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아울러, 각 기관에서 AI 과제 기획과 서비스 개발 시 참고 사례로 도움이 되도록 ‘22년부터 디플정위가 추진한 110개의 주요 AI 서비스 실증 사례들을 전략목표와 업무 분야별로 정리하고, 각 사례별로 AI 활용을 위한 주요 기술요소, 개발내용, 성과 등을 설명한 사례집을 제작하여 가이드라인과 함께 별책 부록으로 행정‧공공기관에 제공한다.또한, 해외 주요국의 AI 도입 현황을 기능별, 정책분야별로 분석한 현황과 이를 참고할 사이트 정보(42개국, 가이드라인 부록 참조) 및 싱가포르, 영국, 프랑스 등의 공공부문의 대표적인 서비스 사례도 안내하고 있다.​​앞으로 디플정위는 공공부문의 AI 실무 적용과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기관별 맞춤형 초거대 AI 컨설팅(PoC 등) 지원을 강화하고, 각 기관이 본 가이드라인을 공공부문 초거대 AI 도입·운영의 기본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디플정위 이승현 인공지능·플랫폼혁신국장은 “각 기관에서 초거대 AI를 효과적으로 도입, 운영할 수 있도록 관련 사업 지원과, 정부의 서비스 사례, 도출 성과 등을 지속적으로 알려갈 것”이라며,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혁신 및 사회 현안 해결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2025-04-16
보도자료
모바일 주민등록증 전국 발급 개시, 디지털 신분증 시대로 도약(2025.03.13)
모바일 주민등록증 전국 발급 개시, 디지털 신분증 시대로 도약 -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효력으로 관공서, 은행 등에서 사용 가능 - 3월 28일부터는 주민등록지가 아닌 타 지자체와 정부24에서도 신청 가능​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행정안전부는 3월 14일(금)부터 서울, 부산, 광주에 있는 주민센터에서도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신청할 수 있게 되어 모바일 주민등록증 전국 발급이 시작된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 12월 27일 세종 등을 시작으로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지역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면서 안전성과 편의성을 점검한 바 있다.​3월 14일부터 주소등록상 주소지 관할 기초 지자체의 주민센터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청이 가능하며, 3월 28일부터는 주소지와 상관없이 모든 주민센터 및 온라인(정부24)에서도 신청할 수 있게 된다.​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주민등록법 등에 따라 개인 스마트폰에 발급하는 주민등록증으로, 기존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진다.​따라서, 관공서, 은행*, 공항, 병원, 편의점, 선거 등 현행 주민등록증이 사용되는 모든 곳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사용할 수 있다.​*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2024. 12. 3. 개정, 2024. 12. 27. 시행)을 통해 실지명의 확인을 위한 증표‧서류에 모바일 주민등록증 포함됨을 명시​이미 15개 은행*에서는 시스템 연계가 완료되어, 창구 또는 모바일 뱅킹앱에서 계좌개설, 이체한도 상향, 계좌 비밀번호 변경 등의 업무 처리 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활용할 수 있다.* (대면/비대면 13사)국민, 신한, 하나, 우리, 기업, 농협은행, 아이엠뱅크, 수협은행, 부산, 경남, 광주, 전북, 제주, (비대면 2사) 카카오뱅크, 케이뱅크​한편, 보안·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모바일 주민등록증에는 블록체인, 암호화 등 다양한 보안기술이 적용되었으며, 본인명의 1개 스마트폰에만 발급받을 수 있다.​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발급 과정에서 주민센터 방문 및 신원확인, 생체인증, 스마트폰에 IC 주민등록증(IC칩이 내장된 실물 주민등록증) 접촉 등을 거쳐 높은 신뢰성을 보장한다. 이로써 사용자와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확인하는 사람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또한, 스마트폰 분실 신고 시 통신사와 연동해 해당 스마트폰에 발급된 모바일 주민등록증이 잠금 처리되어 즉시 사용 불가능하게 할 수 있다.​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식은 2가지이다. IC 주민등록증을 이용해 모바일 신분증을 받는 방식과, IC 주민등록증 없이 스마트폰으로 QR을 촬영해 발급받는 방식이 있다.* IC 주민등록증: 방문·온라인 신청 → 수령 → 앱 설치 → 휴대전화 접촉·발급  QR 촬영: 주민센터 방문 → 앱 설치 → QR 촬영 → 발급​모바일 주민등록증은 4월부터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앱뿐만 아니라 민간앱인 삼성월렛에서도 사용 가능하다.​또한, 행정안전부는 민간 개방 참여기업으로 선정된 5개 기업*의 민간 앱에서도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주식회사 국민은행, ▲네이버 주식회사, ▲농협은행 주식회사, ▲주식회사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주식회사 카카오‧주식회사 카카오뱅크 컨소시엄​김창경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모바일 운전면허증, 국가보훈등록증에 이어 모바일 신분증명으로 일상의 디지털화를 완성해 나가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모바일 주민등록증이 국민 실생활에 잘 안착하여 디지털플랫폼정부 시대에 국민들께서 일상의 변화들을 체감하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고기동 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은 "3월 14일 모바일 주민등록증 전국 발급에 맞춰 국민께서 안심하고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관계기관 및 민간 개방 참여기업과 긴밀하게 협력해 모바일 신분증을 활용한 다양한 혁신 서비스를 지속 발굴,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2025-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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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제7차 전체회의 서면개최(2025.02.28)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제7차 전체회의 서면개최: ‘25년 위원회 주요업무 추진계획(안) 등 3개 안건 논의​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이하 위원회, 김창경 위원장)는 3월 4일(화)부터 3월 7일(금)까지 제7차 전체회의를 서면으로 개최하여 ’25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안), 위원회 운영세칙 일부개정(안), ’24년 대한민국 정부박람회 개최결과 등 총 3개 안건을 심의·보고할 계획이다.​특히, ’25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안)에서는 전세계적인 AI 주도권 경쟁과 정부혁신이 화두인 상황에서 ‘최고의 인프라, 따뜻한 행정, 상상이 현실이 되는 디지털플랫폼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주요 과제를 담았다.​따뜻한 디지털 행정 구현을 위해 교육·의료·교통 등 민생 분야의 가려움을 긁어줄 수 있는 혁신 과제를 발굴하고,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23)」에 따른 범정부 서비스 통합창구, 혜택알리미 등 맞춤형의 디지털 공공서비스를 본격 제공한다.​또한 세계 최고 수준의 공공부문 AI대전환 기반 조성과 정부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25년부터 공공부문의 초거대 AI 활용 활성화를 위한 기반 인프라를 구축하고, 공공부문에서 민간 혁신기술 이용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초거대AI 활용 지원 사업, 보안체계 시범실증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위원회는 관련 안건이 심의·의결되는 대로 세계 최고 수준의 따뜻한 디지털 행정을 제공하는 범정부 혁신 플랫폼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2025-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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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성범죄, 지역소멸, 환경위기 등 우리 사회 현안을 디지털 기술로 해결한다(2025.02.26)
디지털 성범죄, 지역소멸, 환경위기 등 우리 사회 현안을 디지털 기술로 해결한다!​: 디플정위·과기정통부, 「디지털 기반 사회현안 해결 프로젝트」 4개 주관기관 선정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위원장 김창경, 이하 ‘디플정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는 2025년도 「디지털 기반 사회현안 해결 프로젝트」 사업 추진을 위한 주관기관을 2월 26일(수) 선정했다고 밝혔다.​​동 사업은 인공지능(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디지털 신기술을 공공서비스의 다양한 분야에 선도적으로 적용하여 국민 생활과 밀접한 공공서비스를 향상하고, 사회 문제의 해결을 위해 추진해오고 있다.​​최근 딥페이크 성범죄 등 디지털 성범죄 유형이 다양해지고, 피해가 늘어나고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2025년도 사업은 자유공모 분야와 함께 ‘성범죄 사회문제 해결’을 주제로 하는 지정공모로 진행하였다. 전문가 평가 등의 심의 절차를 거쳐 지정 공모에서는 여성가족부(공동주관 : 한국여성진흥원), 광주광역시경찰청이 자유공모에서는 경기도농업기술원, 한국부동산원이 2025년도 「디지털 기반 사회현안 해결 프로젝트」 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다.​​여성가족부의 ‘AI 기반 아동·청소년 온라인 성착취 선제적 대응 시스템 도입’ 사업은 AI를 기반으로 온라인에서 아동·청소년 성착취물 등을 자동 탐지하고 조기 차단하는 “디지털 성범죄 대응” 사업이다. 기존 온라인 성착취물은 담당자가 검색, 삭제요청 등을 수작업으로 하고, 피해 노출 청소년 발견시 상담채널을 안내하는 정도에 그쳐 대응에 한계가 있었다. 본 사업은 AI를 활용해 24시간 365일 지속적으로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을 조기 차단하는 안전한 온라인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된다.​광주광역시경찰청의 ‘성범죄 위기개입(수사·안전·지원) 플랫폼 개발-AI경찰관 희망틔우미’ 사업은 AI를 기반으로 비대면 성범죄 수사와 지원을 강화하는 “성범죄 피해자 보호” 사업이다. 기존 성범죄는 피해자가 수사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피해를 전달하는 대면상담에 의존하였고 이에 수사 과정이 길어지며 2차 피해의 우려가 커진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번 ‘성범죄 위기개입 플랫폼’을 통해 피해자에 대한 안전한 수사지원, AI를 활용한 피해자 비대면 지원 및 신속하고 전문적인 피해 유형별 맞춤형 해결책 제시가 가능해지고 전문적인 경찰관 수사 지원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된다. ​​다음으로, 경기도 농업기술원의 ‘e-바이오 리엑토믹스 기반의 농작물 불량화경 AI 관제 서비스’ 사업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농작물 생체정보 변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농업 생산성을 확보하는 “기후변화 대응” 사업이다. 최근 기후변화로 병충해 등에 의한 농작물의 피해 또한 증대되고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AI기반 관제서비스가 적용되면 병충해 등의 농작물 피해에 보다 신속한 대응과 농업 생산량 발전이 기대된다.​​마지막으로, 한국부동산원의 ‘빈집 정비 통합 지원 시스템 구축’ 사업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빈집의 생애주기를 관리하고 빈집발생을 예측하여 빈집 확산을 방지하는 “지방 소멸 대응” 사업이다. 우리나라는 저출산, 수도권 인구 집중 등에 따라 전국적으로 빈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서 전국 단위의 빈집 데이터를 분석하고 빈집발생 지역을 사전 예측하여 효과적인 빈집 정비 방안의 제시와 체계적인 대응 정책 수립 지원으로 사회적 비용 절감을 기대한다.​디플정위 이승현 플랫폼데이터혁신국장은 “민관이 함께 사회문제를 발굴·해결하는 협업플랫폼을 통해 사회문제를 함께 찾아서 고민하고 해결하는 것은 디플정위의 주요 추진 성과였다고 밝히며, AI 등 혁신기술을 활용하여 디지털 기반 사회현안 해결 프로젝트 추진 대상으로 선정된 주관기관에서 제안한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주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과기정통부 엄열 정보통신정책관은 “그간 동 사업을 통해 재난, 의료·복지, 행정서비스 혁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창출해왔고, 올해에는 디지털 성범죄, 지역 소멸, 환경 등 최근 대두되고 있는 사회현안을 디지털 기술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의미가 깊다.” 라며, “이번에 선정된 과제가 실질적인 공공행정서비스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과제 수행 시, 민간에서도 적극 참여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2025-02-26
보도자료
2025년도 디지털플랫폼정부 혁신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 공모 추진(2025.02.26)
2025년도 디지털플랫폼정부 혁신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 공모 추진: AI·애자일 혁신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 AI·데이터레이크 활용 지원 사업 과제 공모 시행(2.27.~3.31.) 및 사업설명회 개최(3.5.)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위원장 김창경, 이하 ‘디플정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는 2025년도 디지털플랫폼정부 혁신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에 해당하는 ‘AI·애자일 혁신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과 ‘민간클라우드 기반 AI·데이터레이크 활용지원 사업’ 과제 공모를 ’25년 2월 27일(목)부터 3월 31일(월)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AI·애자일 혁신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은 기존 공공부문 시스템·서비스 구축·개발 방식인 워터폴 방식(계획→구축→장기사용)을 탈피하여 상시 변화하는 정책·국민 요구·기술 발전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24년에는 AI 기반 애자일 방법론*에 따라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에 규제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해 주는 규제정보 검색시스템 등 총 3개 서비스를 개발하였다. 올해는 디지털플랫폼정부 테스트베드의 디지털 자원과 첨단 플랫폼 등을 활용하여 국가·사회현안 및 이슈 해결, 국민의 불편사항 해소 등에 기여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애자일 개발 방법론) 변화하는 환경 대응을 위해 정보시스템 분석·설계를 개발기간 내 반복 수행하고 이용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정보시스템의 완성도를 개선민간클라우드 기반 AI·데이터레이크* 활용지원 사업은 활용 가치가 높은 다양한 데이터를 AI·데이터레이크에 축적·연계하고 이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 후 혁신 서비스를 개발하고 실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24년에는 난임 시술 빅데이터를 활용한 임신 성공 예측과 건강관리를 통한 가임력 자가진단 서비스 등 총 5개 서비스가 개발되었다. 올해는 민간 SaaS 기반으로 구현된 디지털플랫폼정부 통합테스트베드를 통해 분산된 공공·민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연결하여 기관 간 데이터 사일로 한계를 극복할 예정이다. 특히 '24년 사업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5개 분야 11종)에 수요 및 활용성이 높은 데이터를 추가하여 AI·데이터레이크를 확장하고 이를 이용한 서비스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AI·데이터레이크) 민간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①데이터 수집·저장, ②데이터 분석, ③데이터 공유, ④데이터 관리 및 보안 등을 제공​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누리집(www.nia.or.kr / 알림 마당 → 공지 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업 추진 방향, 구체적 지원 내용, 과제 응모 절차 등 세부 사항은 ’25년 3월 5일(수), NIA 서울사무소 B1 대회의실(서울 중구 소재)에서 개최하는 사업 설명회를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디플정위 이승현 플랫폼데이터혁신국장은 “지난해 통합테스크베드와 민간·공공 데이터를 결합하여 사회현안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혁신서비스 창출 가능성을 확인했다”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화·고도화된 혁신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창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과기정통부 김경만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의 중요 인프라인 통합테스트베드와 AI·데이터레이크를 공공·민간이 유기적으로 활용하여 혁신서비스가 지속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뿐 아니라, 우수한 역량을 갖춘 민간 기업도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5-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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